[ 웹진 21호 ]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18-01-05
<디트로이트시>
출처 : 나이트재단 웹페이지. https://www.knightfoundation.org/grants/201652496
디트로이트의 상업 회랑(Detroit's Commercial Corridors)
지난 수십 년간 디트로이트의 상업 회랑에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규모 상점들이 있습니다. 많은 시민들이 대중교통 혹은 자전거를 이용하거나 걸어서 이곳을 찾았고, 길가의 상점들을 둘러싼 여러 가지 활동들로 늘 활기가 넘쳤습니다. 그러나 한때 북미 최대의 자동차 도시였던 디트로이트의 인구가 자동차 산업의 쇠락과 함께 지속적으로 줄고, 동시에 이 지역의 경제적 지형이 바뀜에 따라 상업 회랑을 찾는 사람들의 발길도 끊겼습니다. 상업 회랑 내에 위치한 가게들은 고객 유치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기업가들은 새로운 기업을 이곳에 설립하는 것을 꺼리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이곳에는 화재로 손상되거나 부서진 건물들, 쓰이지 않고 버려진 공터만이 남게 되었습니다.
디트로이트의 변화, 그리고 ‘린어바니즘(Lean Urbanism)’
최근 몇 년 사이 소규모 기업들이 디트로이트의 회랑으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꽃집, 이발소, 음식점, 빵집, 체육 센터, 카페 등이 생겨나면서 이 거리에 다시 새로운 활력을 가져왔습니다. 디트로이트시는 회랑이 지역의 미래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신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에 디트로이트시와 나이트 재단(Knight Foundation)은 서로 힘을 모아 ‘린어바니즘’의 일환으로 핑크존 프로젝트에 착수했습니다.
린어바니즘은 점진적이고 지속적인 개선에 중점을 둔 도시 개발의 방법으로, 형식이나 결말을 미리 정하지 않은 채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는 (open-ended) 것을 그 특징으로 한합니다. 또한 개발을 시작할 때 까다롭거나 불필요한 각종 규제 및 절차들을 생략하여 시간과 비용 낭비를 줄입니다. 미국의 건축가이자 도시계획가인 앙드레 듀아니(Andres Duany)는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통해 지역 사회 건설에 참여하고 도심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린어바니즘은 거창한 개혁운동이 아니라, 작은 규모의 특정한 장소에서 발생하는 장애물들을 극복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라고 그는 이야기합니다.
‘핑크존’
도심 활성화를 위한 여러 계획 과정에서 정부 절차의 비효율성, 낡은 법령과 엄격한 코드의 해석이 도시 환경의 창의적 잠재력을 떨어트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핑크존은 이러한 복잡하고 불필요한 관료주의적 행정 과정을 축소하는 지역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핑크존에서는 새로운 규약이 사전에 협상되고 조율되어 지역 내에서의 실험도 가능해집니다. 이는 지역 공동체의 경제를 개발하는 데 장애가 되는 요소를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디트로이트시는 핑크존을 통해 특정 회랑을 따라 진행되는 개발에 대한 규제 접근 방식을 재설계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소규모 개발에 한해 특정한 검토 과정을 거치지 않거나, 특정 건물 유형에 대해 우선적으로 혹은 신속하게 승인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디트로이트시는 이 핑크존 프로젝트를 통해 작은 가게의 주인들, 기업가와 개발자들이 도시에 상업적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핑크존과 혁신 지구(Innovation District)
핑크존은 혁신 지구와 유사한 점들이 있습니다. 혁신 지구 역시 도심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면서 도시 개발의 과정에서 배제되었던 시민들을 적극 참여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기업 육성을 통해 경제 활동 및 자산 건설을 지속 가능하게 하고, 물리적 자산과 더불어 공동체의 무형의 자산까지를 다루는 데 쓰입니다.
그러나 혁신 지구가 전적으로 일자리 창출에 집중하는 반면, 핑크존은 주거 문제에도 관심을 기울이며 그 해결 방안을 찾고자 합니다. 또 혁신 지구가 주로 신기술 및 상업의 혁신, 고성장 사업을 장려하는 반면 핑크존은 공동 작업 공간이이나 커뮤니티 허브, 시장, 부엌과 같은 소규모 신생 업체의 공동체 지원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핑크존은 지역 사회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기회와 장애물들에 대한 평가를 따르고, 신중하게 선택된 도구들에 의해 구현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들은 일련의 시범 사업들을 통해 시험, 개선되고 있습니다. 그 목적은 개선 가능한 사항을 확인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재능과 지원을 검토하며, 이를 가로막는 장벽을 파악하여 그것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각각의 시범 사업은 평가, 워크샵, 실행의 세 가지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핑크존은 이 중 ‘워크샵’ 단계의 생산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핑크 조닝 디트로이트(Pink Zoning Detroit)
디트로이트시에 따르면 ‘핑크 조닝 디트로이트’는 이 도시에 있는 세 개의 상업 회랑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프로젝트입니다. 나이트 재단(John S.&James L. Knight)이 후원하는 이 프로젝트는 복잡한 토지의 이용 규정을 도시 활성화를 위한 긍정적인 힘으로 변화시키기 위하여 멋진 장소 만들기를 지원하고, 경제 개발을 촉진하는 창조적인 규제 변화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디트로이트시 조닝맵 :
굵은 검은 선은 조닝맵의 경계를, 붉은 선은 고속도로, 푸른 선은 주요 도로들을 나타냅니다.>
출처 : City of Detroit
도시의 미래를 위한 세 가지 조건
디트로이트시의 계획국장인 모리스 콕스(Maurice Cox)는 “당신은 멋진 장소를 만들 수 있고, 이를 위해 몇 달 동안 ‘레드 테이프(과도한 관료주의적 형식 및 절차와 이로 인해 발생하는 정부 내 비능률적인 업무로 대정부 민원 처리가 지연되는 것을 의미)’를 거칠 필요가 없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오늘날 도시에서 중소기업을 운영하고자 하는 사람들 혹은 부동산 개발을 추진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복잡한 규제들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절차들 중 일부는 연방 및 주정부 차원에서 이루어지지만, 대부분은 시에서 별도의 부서를 마련하여 관리 감독합니다. 여기에는 부지 계획 검토, 지역 구획 준수, 건물 안전 검사, 주류 면허, 거리 이용에 대한 권리(노천카페 등의 경우) 따위의 여러 가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디트로이트의 계획 부서(Planning Department)는 비어있는 상업 지구의 활성화를 도모하면서, 행정 절차를 간소화하는 일을 위해 모두 38개의 디자인 회사 가운데 세 군데의 회사를 심사를 통해 선정하였습니다. 선정된 디자인 회사들은 모두 디트로이트에 뿌리를 두고 있는 회사들(Farr Associates, PlaceMakers, CHA, SmithGroupJJR and Laavu)입니다. 이들이 작성한 재개발에 대한 비전들은 재개발을 보다 간단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법규나 규정들이 어떻게 바뀌어야 할 것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디트로이트시의 기존 승인 절차와의 확인을 거친 뒤 이 결과물은 도시계획위원회와 시의회로 전달됩니다.
이 프로젝트에서 수상하는 팀은 향후 7개월 동안 디트로이트 상업 회랑에 대한 핵심 디자인 및 개발 전략을 탐구하고, 디트로이트시의 법규 수정에 대한 자문 역할을 맡게 됩니다. 각 팀은 나이트시티챌린지어워드(Knight Cities Challenge Award)를 통하여 재단으로부터 19,000달러의 급여를 지원받고,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심층적으로 연구해 나갈 계획입니다.
● 어떻게 디트로이트의 자동차 중심 상업 지구를 보다 쾌적하고 걸어 다니기에 적합한 복합 용도의 회랑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인가.
● 디트로이트 회랑을 따라 있는 넓은 부지들을 어떻게 창조적이고 유연한 방법으로 재개발할 수 있을 것인가.
● 어떻게 디트로이트의 역사적 자산을 활용하여 지역의 재활성화를 촉진할 수 있을 것인가.
디트로이트의 변화를 이끄는 힘
디트로이트 시민들에게는 이미 자급자족의 문화와 창의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공터에서 농산물을 재배하고, 버려진 건물을 다시 쓰며, 예술 프로젝트와 여러 형태의 문화적 표현을 도시 경관을 위해 사용하는 데에 능숙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도시 창조성(urban creativity)’은 디트로이트시의 커다란 강점입니다. 시민들은 이를 통해 세계의 주목을 받고, 도시를 살고 싶은 곳으로 만들며, 커다란 상승효과를 통해 도시의 경제를 회복시키고 있습니다. 정부와 시민의 협력을 통해 앞으로 이 도시가 어디로 나아갈지 기대됩니다.
<참고자료>
Brasuell, James. Feb 20, 2014. Detroit-Model of Lean Urbanism. Planetizen. http://www.planetizen.com/node/67451
Coletta, Carol. Mar 10, 2014. Lean Urbanism, A continuing Story For Successful Cities. Knight Foundation. https://knightfoundation.org/articles/lean-urbanism-continuing-story-successful-cities
Detroit's Pink Zone: Via City of Detroit Department of Planning and Development. Knight Foundation. https://www.knightfoundation.org/grants/201652496
Ditmar, Hank & Falk, Brian. 2016. The Pink Zone: Where Small is Possible. The Project for Lean Urbanism.
Duany, Andres. Jan 30, 2014. The Pink Zone: Why Detroit is the New Brooklyn. Fortune. http://fortune.com/2014/01/30/the-pink-zone-why-detroit-is-the-new-brooklyn/
Lean Urbanism: Making Small Possible. https://leanurbanism.org/about/
Lean Urbanism. http://www.cnu.org/our-projects/lean-urbanism
Pink Zoning Detroit. http://pinkzoningdetroit.org/
Pink Zoning Detroit: Design-Led Regulation for Main Street Revitalization-Request for Qualifications. Aug 2016. City of Detroit & Knight Foundation
Ferretti, Christine. Aug 9, 2016. Detroit seeks 'pink zones' to revive neighborhoods. The Detroit News. http://www.detroitnews.com/story/news/local/detroit-city/2016/08/09/detroit-pink-zones/88495258/
Steuteville, Robert. Nov 30, 2016. Detroit Selects 'Pink Zone' partners. Public Square: A CNU Journal. https://www.cnu.org/publicsquare/2016/11/30/detroit-selects-%E2%80%98pink-zone%E2%80%99-partners
Zoning Map Index. Detroit, MI Zoning Map Index. http://www.detroitmi.gov/How-Do-I/Apply-for-Permits/Zoning-Map-Index
대구 창의 도시재생 글로벌 기자단(D-UrbanFD). 강 민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