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구벌 도시재생 이야기

이슈

최신 웹진 보기

도시혁신을 위한 공간 플랫폼, 도시재생지원센터

[ 웹진 21호 ]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18-01-05

23d1b30f40490e84512a2a917afef920_1515120 

 

   최근 국토‧도시 정책의 화두이자 최우선 과제는 도시재생입니다. 도시재생은 ‘시민이 도시를 만들어 가는 과정의 주체가 되는 것’으로 도시를 관리하기 위한 도시 정책으로써 기능하고 있습니다.
  올해 도시재생은 도시재생사업에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그 실행방법에 있어 의미있는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도시혁신의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시민이 도시혁신의 주체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동시에 도시 안에서 일어나는 여러 주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새로운 도시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목표는 주거복지 실현, 도시경쟁력 강화, 사회통합, 일자리 창출입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시민, 좀 더 직접적으로는 시민의 활동을 도시 활성화의 자원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시민의 다양한 활동을 담아내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도시재생 뉴딜사업에서는 도시혁신의 주체인 ‘시민’과 그들의 ‘활동’으로까지 도시재생의 의미와 범위를 확대하였습니다. 이는 도시재생 과정 전반에 시민, 나아가 마을공동체, 주민주도 자생적 조직, 사회적 경제 조직 등 여러 주체가 참여하고,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시민의 활동 기반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도시재생 현장에서 실무를 수행하는 도시재생지원센터에 지금과는 조금 다른 접근을 요구할 것입니다. 도시재생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설립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사업 대상지 내 주민과의 접점을 만들고 주민을 도시재생사업의 의사결정체계 속으로 이끌어내는데 집중해왔습니다. 도시재생 뉴딜시대 도시재생지원센터는 기존의 역할에 더해 새로운 주체를 발굴하고 다양한 활동을 지원해야 합니다. 단편적으로 이야기하면 ‘어떻게 활동을 만들어 낼 것인가’에서 ‘이 공간에 어떻게 다양한 활동을 담아낼 것인가’로 변화할 것입니다.

도시혁신을 위한 다양한 중간지원조직과의 연계·협업
  시민의 활동을 지원하는 다양한 중간지원조직들(ex.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청년센터, 시민공익활동지원센터, 문화재단, 전통시장진흥재단, 자원봉사센터, 평생교육진흥원 등) 사이에는 도시 활성화를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도시재생 뉴딜시대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이러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좀 더 적극적인 연계와 협업을 도모해야 합니다. 협업의 첫 번째 단계는 서로에 대한 이해와 각자의 역할 정립입니다. 이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폭넓은 시각으로 기존의 다양한 활동과 그 활동에 특화된 기관‧단체와 연계하여 도시공간에 담아내는 역할에 집중해야 합니다. 단기적으로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 장기적으로는 대구 도시 전반에 걸쳐, 시민의 활동을 생산하는 역할은 각 기관·단체들과 연계하고 그들의 활동을 공간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은 도시재생지원센터가 담당해야 합니다.

공간 지원을 위한 제안
  도시재생 뉴딜시대 도시재생지원센터의 역할 중 다시 한 번 강조되어야 하는 역할은 공간 지원입니다. 그 간 시민과의 접점을 만들고 활동을 생산하는 데 역량을 집중했다면  이제 그 역할은 다른 중간지원조직과의 연계를 통한 협업으로 추진될 것입니다. 도시재생지원센터는 다양한 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연계·협업의 공간적인 플랫폼을 만들고 지원하는 역할에 집중해야 합니다.
  도시재생지원센터는 효율적인 공간 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우선, 협의의 공간 지원으로 개별 활동에 필요한 공간이 지원되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해당 활동이 지역과 더 긴밀한 관계맺음을 할 수 있도록 주변 공공공간 등과 연계할 수 있도록 지원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대상지 내·외의 다양한 활동을 포괄적으로 연계하여 지역에서 시너지 효과를 유도해야 합니다. 각각의 활동 거점의 입지와 주변 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음영지역이 없고 중복되지 않도록 최적의 공간구조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23d1b30f40490e84512a2a917afef920_1515121

<도시혁신을 위한 도시재생지원센터의 공간 지원>

  도시재생은 도시 정책으로서 도시혁신의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도시혁신은 어느 한 영역에서 이루어 낼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도시재생지원센터는 도시혁신의 주체인 시민과 시민의 활동을 근린의 단위에서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공간의 관점을 가지고 지원하겠습니다.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는 대구 시민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중간지원조직들과의 긴밀한 연계·협업을 위한 공간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정책기획팀 최요섭

 

 

목록 보기

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 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