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구벌 도시재생 이야기

대구도시재생지원센터이야기

최신 웹진 보기

[동구센터] ‘도시재생 마케터’ 참여를 넘어 확산을 위한 문화 전령사로

[ 웹진23호 ]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18-01-31

42ae2da5f5d84c4882e06d523e9e2656_1517384
 

 

 

  일반적으로 문화기획자 및 마케터라 함은 무형의 상품인 문화를 기획하고 이를 판매함으로서 문화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업무를 하는 사람을 말한다. 예를 들어 공연예술 콘텐츠의 경영과 마케팅 활성화, 도시와 지역의 문화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획과 프로그램 운영 등과 같이 문화를 상품화하고 홍보하여 그 가치를 높이는 전반적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도시재생영역에서도 마찬가지로 도시의 활력을 회복하고 지속가능한 재생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역문화에 대한 홍보와 확산을 통한 브랜드 전략이 필요할 뿐 아니라 단순 참여를 넘어선 적극적인 주민들의 활동기반 마련과 동기부여 차원에서도 도시재생 마케터의 육성과 지원은 긴요한 프로그램으로 작동할 수 있다. 그렇다면 도시재생분야에서 문화예술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으며 재생사업에서 논의될 수 있는 문화의 용어가 내포하고 있는 포괄적 의미를 짚어 볼 필요가 있다. 

  E.B.Tylor는 문화는 한 인간집단의 생활양식의 총체라고 하고 이는 곧 인간이 집단을 이루어 살아가는 삶이고 문화는 곧 우리 삶 자체이며‘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문화는 현대적 편리성, 높은 교양과 깊은 지식, 세련된 생활, 우아함, 예술풍의 요소, 인류의 가치적 소산으로서의 철학, 종교, 예술, 과학 등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인류의 물질적 소산을 문명이라 함으로서 문화와 문명을 명확히 구분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의 사회과학, 특히 문화인류학에서는 모든 인류가 문화를 소유하며 인류만이 문화를 가진다고 생각한다. 여기에서 문화란 인류에서만 볼 수 있는 사유, 행동의 양식 중에서 유전에 의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의해서 소속하는 사회로부터 습득하고 전달받은 것 전체를 포괄하는 의미가 된다.


  재생영역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대목은 바로‘문화는 한 인간집단의 생활양식의 총체’이고 이것을 곧‘지역문화’라고하며 한 국가의 브랜드가 바로 지역문화의 총합이라는 것에서 착안한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단순히 물리적 환경을 개선하는 것 뿐 아니라 사회적 재생을 통한 대상지역 거주민들의 문화적 삶을 질을 높이고 다양한 사회적 참여와 서비스 제공을 통한 경제적 재생과 함께 주민들의 참여와 소통으로 공동체를 복원해나가는 궁극적 사업목적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도시재생 마케터는 문화마케터와 같이 거주지 주민들이 의견개진 수준의 단순참여를 넘어 적극적 활동가로서 스스로의 삶의 터전이 되는 마을의 역사와 문화자원을 발굴하고 재해석함으로서 이를 확산하고 재생산하여 브랜드화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동구 도시재생센터에서는 재생사업을 통해 조성 된 기반시설의 홍보와 확산과 아울러 마을이 지니고 있는 스토리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제 1기 도시재생 마케터를 양성, 현재까지 활동중에 있다.

42ae2da5f5d84c4882e06d523e9e2656_1517395

<동구 도시재생마케터 제 1기 수료식>

출처 : 동구 도시재생지원센터​

  주요 참여자의 대생지역은 안심창조밸리, 지묘바라기마을, 신암동지역이며 제 1기 과정은 총 10명의 수료자가 마을알리미로서 거주지의 역사, 문화, 행사 등에 대한 내용을 취재 또는 조사하여 기사를 작성하고 그 결과물을 개인 SNS 개인 블로그를 통해 기사형태로 게시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4주간의 교육과정에서는 도시재생 기본교육을 마치고 기사작성, 사진촬영, SNS 및 바이럴마케팅에 대한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추가적으로 이수해야만 마케터의 자격요건으로 활동 할 수 있게 구성되었다.
 
  아울러 재생센터에서는 마케터활동을 통해 생성된 결과물을 동구 도시재생센터 홈페이지(www.dcity.or.kr)의 도시마케터 코너를 통해 상호 연계함으로서 향후 재생사업에 필요한 자원발굴의 아카이브 역할이 가능하도록 활용 할 예정이다.

  

 
42ae2da5f5d84c4882e06d523e9e2656_1517395

<도시재생마케터 SNS 블로그 기사>

 출처 : 동구 도시재생지원센터​ 

42ae2da5f5d84c4882e06d523e9e2656_1517395
<동구 도시재생지원센터 도시마케터 활동 코너>

 출처 : 동구 도시재생지원센터​

  많은 재생사업에서 문화와 예술의 접목을 통한 활성화사례가 창출되고 있고 오랜기간 삶의 터전으로 살아오면서 누구보다 마을의 역사와 자원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알고 있으며 스스로 스토리를 발굴하고 가치를 만들며 브랜드화 해나가는 과정의 중심에서 주민들의 참여의식 확대와 마을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본 프로그램의 중요한 성과가 될 것이다.


  동구 도시재생센터는 올해에도 다양한 대상지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제 2기 도시재생 마케터과정을 기획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청년 문화기획자를 양성하는 과정을 접목함으로서 마을자원의 발굴과 기획, 마을축제, 주민제안사업 등 창조적 활용이 가능한 도시재생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동구 도시재생지원센터

목록 보기

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 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