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구벌 도시재생 이야기

대구도시재생지원센터이야기

최신 웹진 보기

대구광역시 창의 도시재생지원센터

[ 웹진 1호 ]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16-04-30

0f81b8166e7093a72c479bb05d3cb47b_1463381

​시민이 꿈꾸는 대구, 창의 도시재생지원센터가 함께합니다.

 

 대구시는 도시재생 특별법 및 국가 도시재생기본방침에 따른 ‘대구광역시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2015년 4월부터 대구광역시 창의 도시재생지원센터를 구성·운영하고 있습니다.
 최초의 광역단위 도시재생지원센터로 대구 도시재생 전반에 대한 총괄 지원기능을 수행하는 곳으로, 최영은 센터장 이하 2개 팀(기획 및 연구지원팀, 사업지원팀), 8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0f81b8166e7093a72c479bb05d3cb47b_1463381

​<대구광역시 창의 도시재생지원센터>

 

대구 도시재생을 위해서 일하는 일꾼입니다. 

  2015년 주민제안 생활환경개선 사업 ‘더 좋은 마을만들기 시범사업’, 대구 도시재생 기자단 ‘D-Urban FD’, 대구 아파트·단독주택 공동관리 방안 연구 등을 기획하고 운영해 온 ‘기획 및 연구지원팀’은 김용범 팀장, 이미선, 박소윤 연구원이 일하고 있고, 주민참여 도시학교, 도시재생 컨설팅단 운영 등을 맡아 온 ‘사업지원팀’에는 최요섭 팀장, 김유란, 이재원, 최현기 연구원이 일하고 있습니다.

 

​창의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하는 일을 소개합니다.

  2016년 창의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는 ‘시민행복, 대구 활력 증진’이라는 비전 아래 ‘시민역량 강화’, ‘도시재생사업 성공기반 구축’, ‘창의재생 정책 지원’ 3대 목표를 설정하고, 시민교육, 시민교류, 전문가 참여, 도시재생 지식 공유·소통, 창의사업 발굴·시행, 지역공동체 연계, 창의재생 기술연구까지 크게 8개 사업, 20여개의 세부과제를 진행‧준비하고 있습니다.
  봄이 시작되는 3월 주민들과 함께 하는 ‘도시재생 마을리더 탐방단’을 출발점으로 일반시민과 학생, 공무원 등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을 대상으로 도시재생·개발 관련 정책을 소개하고, 시정홍보와 소통의 창구 역할을 하는 ‘도시재생 아카데미’를 개최하고, 올해로 8회를 맞이하는 ‘주민참여 도시학교’ 등의 시민교육도 운영합니다. 대구에서 진행되고 있는 도시재생에 관련된 일들을 컨설팅하는 전문가 참여 ‘도시재생 컨설팅’ 운영, 도시재생을 통해 일어나는 일들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도시재생 기자단’을 운영하며, 뉴스레터와 웹진을 매달 1회씩 발간할 예정입니다. 올해 말쯤엔 2016년 한 해 동안 진행되었던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시민 융합 도시재생 워크숍’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대구 도시재생,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대구광역시 창의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지역의 문제를 지역주민과 함께 고민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참여하여 지속적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할 것입니다. 나아가 도시재생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지역에서 주거복지, 일자리 창출, 교육‧문화 활성화,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 등이 복합적으로 추진되어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재생이 통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도록 할 것입니다.

 

이미선 / 기획 및 연구지원팀 

 

목록 보기

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 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